인천광역시, 시정 이모저모 송영길 인천시장님과 함께하는 청소년의 소망이 통하는 간담회 등...
가로판매대와 구두수선대 표준디자인 추진 인천광역시가 2014 아시안게임을 앞두고 도시미관 개선 차원에서 교체할 가로판매대와 구두수선대를 시민들에게 선보인다. 인천광역시는 17일부터 21일까지 시청앞 미래광장에서 가로판매대 및 구두수선대 시제품 전시회를 갖고 형태, 재질, 디자인 등에 대한 시민의견을 듣기로 했다고 밝혔다. 인천광역시는 지난해 12월 비영리민간단체인 ‘소망을 나누는 사람들’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이들 가로시설물을 표준형으로 교체하는 공공디자인 개선사업을 벌이기로 했다. 광고 유치를 통해 시설물 교체와 관리를 맡겠다는 이 단체의 제안을 시가 받아들인 것이다. 교체 대상은 군·구로부터 도로점용허가를 받은 가로판매대 187개와 구두수선대 167개를 합친 354개로 기본형(가로 3m×세로 1.5m×높이 2.57m)과 확장형이 보급된다. 이들 시설물에 부착되는 광고물은 전체 면적의 25% 이내로 제한되며 군·구의 심의를 받는다. ‘소망을 나누는 사람들’은 수익금이 발생하면 장학금 등 단체 설립목적에 맞도록 사용할 계획이다. 한편 인천광역시 관계자는 “도시미관 개선과 쾌적한 가로환경 조성을 위해 낡은 가로시설물을 산뜻한 표준형으로 바꾸면서도 예산을 들이지 않는다는데 의미가 있다”며, “시민의견을 반영해 표준디자인을 확정하고 연내 시설물 전체를 교체하겠다”고 말했다.

가로판매대 표준디자인

구두수선대 표준디자인

시제품 전시장면
녹색장학생 선발예정 (재)인천인재육성재단은 2013년도의 첫 사업으로 녹색장학생 총 60명을 선발할 예정이다. 이번 녹색장학생은 기초생활 수급대상자나 차상위 계층은 아니지만 실질적으로 가정형편이 어려워 대학에는 합격했으나 대학입학등록금을 구하기 어려워 대학진학을 포기하는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대학입학등록금을 긴급 지원하기 위해 마련된 신설 장학금이다. 녹색장학생은 서류심사와 장학생선발심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최종 선발되며 대학입학등록금으로 최대 300만원까지 지급될 예정이다. 특히, 이번 장학금은 제도적으로 보호받지 못하는 사각지대에 놓인 학생을 대상으로 선발하는 만큼 서류심사에서 담임선생님의 추천서가 가장 크게 비중을 차지할 것으로 보인다. 신청기간은 1월 21일부터 2월 1일까지이며, (재)인천장학회 홈페이지(www.janghakin.or.kr)로 온라인 접수하면 된다. 장학생 선발확정은 2월 20일 개별 통보할 예정이다. 한편 (재)인천인재육성재단(前인천장학회)는 올해 녹색장학금을 시작으로 글로벌인재육성장학생, 인천인장학생, 드림장학생, 특별장학생, 순직소방관 자녀장학생, 희망장학생(저소득장애인), 재능인장학생을 선발할 예정이다. (문의 : (재)인천인재육성재단 장학사업부 ☎032-440-2147)

인천UTD, 전남서 안재준-한재웅 영입 인천 유나이티드가 안재준, 한재웅, 조수혁 선수를 영입하는 등 본격적인 전력보강에 나섰다. 인천구단에 따르면, “전남 드래곤즈의 수비수 안재준과 공격수 한재웅 데려오고 인천의 박준태를 보내는데 양구단이 합의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영입한 안재준 등 세명의 선수는 인천구단의 괌 전지훈련에 합류, 인천선수들과 함께 훈련한다. 안재준은 2008년 드래프트 1순위로 인천에서 K리그에 데뷔해 89경기를 소화하고 2010년 전남으로 이적한 뒤 59게임을 출전하는 등 5시즌동안 148경기 출전 3득점, 4도움을 기록하고 있다. 부평고시절 김봉길 감독의 제자였던 한재웅은 2003년 부산에서 데뷔하여 2008년 대전, 2012년 전남을 거쳤으며, 빠른발과 공격적인 돌파가 장점으로 124경기 출전 12득점, 5도움을 기록하고 있다. 조수혁은 187cm, 80kg의 건장한 체격으로 U-19 대표, U-20 세계 청소년월드컵 대표 출신으로 2008년 서울에서 데뷔한 뒤 3경기에 출전했다.

왼쪽부터 조수혁, 안재준, 한재웅이 파이팅을 하고 있다
송영길 인천시장님과 함께하는 청소년의 소망이 통하는 간담회 개최 인천광역시는 시·군·구 청소년참여위원회 청소년 50명과 함께 ‘송영길 인천시장님과 함께하는 청소년의 소망이 통하는 간담회’를 지난 16일 시청 장미홀에서 가졌다. 청소년참여위원회는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가 청소년정책을 만들고 추진하는 과정에 청소년이 주체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마련된 기구로, 정책 개발을 위한 활동을 추진하며 1년 임기로 운영한다. 지난해에는 제8회 청소년특별회의 참석과 대한민국청소년박람회 참가, 참여기구 연합워크숍 등 다양한 청소년 정책제안 활동을 펼쳤다. 이번 간담회에서는 청소년들은 주5일제와 2013년 청소년박람회, 2014년 아시아경기대회 등의 주제로 6가지 정책을 송영길시장에게 제안했으며, 송영길 인천시장과 함께하는 도전 60초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소통의 자리를 가졌다.

인천광역시-건강보험 경인본부, 노인건강증진사업 MOU체결 노인 건강증진 사업을 추진해온 인천광역시와 국민건강보험공단 경인지역본부가 사업의 효율적 운영과 활성화를 위하여 MOU를 체결했다. 광역자치단체와 건강보험공단간 노인증진사업을 위한 MOU 체결은 전국 최초이다. 그동안 인천광역시는 노인복지관과 경로당을 중심으로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국민건강보험공단은 ‘건강백세운동교실’프로그램을 진행해 왔다. 하지만 양 기관간 상호 정보교류 미비로 사업이 일부 경로당에 집중·중복되는 등 혼선이 있었다. 이번 MOU 체결로 양 기관은 상호협력을 통해 효율적인 노인복지 프로그램 운영이 가능할 것으로 내다봤다. 인천광역시 관계자는 “하반기에는 ‘어르신 건강운동 축제 한마당’을 공동 개최할 계획”이라며 “앞으로 상호 경쟁과 정보교환을 통해 건전한 발전이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자료 : 인천광역시 인터넷 신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