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플러스 인천/똑똑! 생활정보

겨울철 건조한 날씨로부터 안구건조증 예방하는 법




겨울철 건조한 날씨로부터 안구건조증 예방하는 법



***




겨울철 춥고 건조한 날씨와 실내에서 사용하는 온열기구로 인해 구건조증으로 안과를 방문하는 사람들이 늘고있다고 합니다. 추운 날씨만큼 난방기구 사용과 겨울철 건조한 날씨로 인해 안구에 수분이 부족해지기 쉽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또 요즘 현대인들이 많이 사용하는 컴퓨터, 모바일 기기에 장시간 노출되다 보면 안구가 피로함을 느끼고 건조해지기 쉽다고 합니다.


안구건조증은 30~60세 우리나라 사람 10명중 1명에게 발병되는 만큼 흔한 질병이라고 합니다. 


그럼 여기서 알아봐야할 안구건조증이란 무엇일까요?

안구건조증은 눈물 혹은 눈물성분이 부족하거나, 눈물 막의 과도한 증발로 안구 표면이 건조하게 되어 눈의 불쾌감 및 자극 증상이 유발되는 질환을 말합니다.


안구건조증은 눈이 뻑뻑해지고 눈에 먼가가 들어가서 느끼는 불편함과 피로감을 느끼고, 눈이 충혈되고 눈곱이 자주 끼는듯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안구건조증의 원인에는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는데, 몇가지를 살펴보면 눈물샘의 손상, 눈물 막을 구성하는 지방·점액·수성층의 불균형, 알레르기, 만성피로, 약물복용, 라식수술, 콘택트렌즈 착용으로 각막 예민성 감소 등 여러가지 요인에 의해 발생합니다. 


이런 안구건조증을 치료하는 방법은 인공눈물 점안과 눈물점을 막아 배출되는 눈물의 양을 줄입니다. 또 인공눈물을 사용할 때는 일회용 무방부제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안구건조증 증세가 감지가되면 가까운 병원을 찾아 정확한 치료를 받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



겨울철 건조한 날씨로부터 안구건조증 예방하는 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