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빛나는 인천/스포츠인천

[인천AG 성공기원 - 외국인 운영 음식점] 아랍의 맛이 듬뿍! 아랍팔라스




[인천AG 성공기원 - 외국인 운영 음식점] 아랍의 맛이 듬뿍! 아랍팔라스




***



인천아시아경기대회가 진행이 되면 많은 외국인 분들이 인천을 찾아오십니다. 그럼 그 많은 외국인 분들의 식성을 파악하기란 참 곤란하겠지요? 그리고 타국에서 고향의 음식이 그리워질수도 있고요. 그외에도 한국사람들도 가끔 외국의 음식을 호기심에 찾아가기도 합니다. 그럴때 그 나라의 음식을 맛보러 비행기 타고 가는일은 없잖아요. 그래서 오늘 소개해드릴 곳도 바로 외국에서 한국으로 이주오신 분들이 경영하는 식당을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소개될 곳은 바로 인천광역시 중구에 위치한 곳인 '아랍팔라스'라는 곳입니다. 




아랍팔라스는 인천광역시 중구에 위치해 있으며, 주변에는 많은 외국인들이 발을 디딛는 인천항과 이색적인 관광명소 '차이나타운', 그리고 전국구의 인지도를 갖추고 있는 명소 '월미공원'이 있습니다. 아랍팔라스는 위의 사진에 보이는 간판처럼 아랍음식전문점으로써 다른 식당들과는 확연히 다른 전문성을 갖추고 있지요. 또한 아랍팔라스만의 특징은 아래서 다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아랍팔라스는 아랍음식전문점이라는 것을 보여주듯 아랍의 전통장신구와 함께 여러 장식품들을 배치시켜서 사람들에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위에서는 아랍음악을 울려 퍼지는데, 아랍음악들이 다른곳에서 들은 것처럼 들썩들썩한 리듬인 것 같습니다. 또한 이곳은 2층과 3층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3층에서는 물담배를 피울 수 있다고 합니다.




드디어 주문한 음식이 나왔습니다. 아랍피자와 함께 꼬치 등 사람들이 많이 시키거나 호기심 있는 음식을 주문했는데, 그쪽의 향신료 때문인지 약간 강렬한 맛이 나긴 하였습니다. 따끈따끈할 떄 먹으니 맛있었습니다.




아랍팔라스에서 주문한 음식을 맛보고 이제 식당주인분에게 여러가지 인터뷰를 진행해 보았는데요, 인터뷰하면서 여러가지 이야기를 들어볼 수 있었습니다.



첫번째 질문. 한국에는 언제 오셨나요?

 20년전에 한국에 오게 되었으며, 현재는 국적이 한국으로 한국사람입니다.


두번째 질문, 처음부터 한국에서 음식점을 시작하셨나요?

 처음 한국에 와서 아랍음식점을 하지 않았습니다. 수원에서 설렁탕집을 시작하였는데, 그러다가 2년 후 가게운영이 어려워 그만두고 의류가게를 열게 되었습니다. 12년간 가게를 운영하였고, 그리고 2년전 부터 현재의 아랍음식점을 열게 되었습니다.


세번째 질문. 한국에서 음식점을 하게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인천에는 아랍사람들이 많이 거주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들을 위한 음식점은 부족하며, 있더라도 아랍음식만 전문적으로 파는 곳이 아닙니다. 따라서 아랍사람들만을 위한 음식을 만들며 파는 가게를 원했고, 마침 제가 음식만드는 것을 좋아하는 탓에 원래 있던 가게를 제가 인수하여 운영하게 되었습니다.


네번째 질문, 운영을 하면서 힘든점은?

 아랍사람들은 이슬람교를 믿습니다. 때문에 아랍음식점에서는 주류를 판매하지 않는데, 한국사람들은 일반식당들 처럼 이곳에서도 술을 달라고 하십니다. 그럴때마다 우리는 곤란함을 느끼지요. 그리고 식재료를 구하는데 있어서 문제가 되지는 않으나, 대체로 수입산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가격면에서는 결코 저렴하다고 할 수 없습니다.


다섯번째 질문, 아랍사람들이 자주 오시나요?

 이국에서 생활하는 아랍사람들이 많은데요, 그들이 고향음식을 그리워하고 또한 그들에 입맛에 맞때문에 이곳을 자주 방문합니다. 뿐만아니라 한국사람들도 자주 오시는데, 한국사람들이 찾는 음식을 몇몇 정해져 있습니다.


이상 5가지의 질문을 해보았는데요, 사장님이 일단 한국에 온지 20년이 되었으며 또한 국적이 한국사람이라는 것에 대해 놀랐습니다. 그러나 역시 한국문화와 아랍문화의 차이점 때문인지 손님들의 성향이 다양한 것이 곤란함을 느끼는 것 같습니다.




인터뷰를 마치고 돌아갈려는 찰라, 사장님께서는 한가지 정보를 저희에게 알려주셨는데요, 바로 이곳 아랍팔라스에서는 특별한 메뉴가 제공되는 기간이 있다고 합니다. 바로 라마단 기간이라고 하는데요, 이기간에는 일출부터 일몰까지 금식기간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그기간에는 이렇게 뷔페식으로 운영한다고 하는군요. 그리고 이번에 열리는 인천아시아경기대회에서도 뷔페식 메뉴를 제공한다고 하네요.





인터뷰와 함께 식당의 음식들과 여러 정보들을 얻고 이제 식당 밖으로 나서려 합니다. 하지만, 역시 인천인지라 인천아시아경기대회의 마스코트가 저렇게 우스꽝스런 표정으로 반겨주고 있네요.


인천아시아경기대회가 얼마남지 않은 시점 이제 보름정도 남았는데요, 여러분들은 이번 아시아경기대회 어떤 경기가 궁금하며 관람은 하실건지요? 쉽게 돌아오지 않는 기회! 여러분들의 많은 참여와 함께 친절한 인천시민의 모습도 함께 보여줍시다.



***





장소 : 인천광역시 중구 신포로23번길 19, 2층 아랍팔라스

문의 : 032-766-6006



***




[인천AG 성공기원 - 외국인 운영 음식점] 아랍의 맛이 듬뿍! 아랍팔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