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하는 인천/여행·명소

계양도서관과 야듀2014 송년의 밤




계양도서관과 야듀2014 송년의 밤



***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마다 도서관을 한번쯤은 다 가본적 있을겁니다. 

사전적 의미로 도서관(圖書館)이란,  온갖 종류의 도서, 문서, 기록, 출판물 따위의 자료를 모아 두고 일반이 볼 수 있도록 한 시설. 이라고 기재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도서관을 가보면 21세기 현재의 도서관은 단지 도서, 문서 등만 있는 곳이 아닌 영화상영, 문화공연, 유명인사 강의, 강연 , 공예체험 등과 같은 또 하나의 문화공간으로서 문화예술공간을 대체 공간의 역할을 겸하고 있기도 합니다.




저 역시 제가 살고 있는 지역의 도서관에서 책대여 뿐만 아니라 영화상영, 다양한 문화강좌프로그램을 통해 그 동안 많은 문화적 혜택을 받았는데요. 도서관의 이런 활발한 사업으로 굳이 영화를 보러가기 위해 다른 지역으로의 이동을 해야 한다거나 비싼 금액을 지불하고 배우고 싶은 취미를 배워야 불편함이 없어졌음을 경험했습니다. 




먼저 계양도서관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드리자면 만남, 발견&감동을 슬로건으로 유서 깊은 계양산 자락에 2004년 개관한 계양도서관은 녹색 성장 정책에 맞추어 쾌적한 환경, 소통하는 문화컨텐츠, 평생교육의 배움터로 운영목표를 정하고 환경을 특화사업으로 운영하며 성장해왔습니다. 




계양도서관은 2006년 서울 세계도서관정보대회 방문도서관으로 선정되었으며, 특히 전자도서관은 제1회  U-Libraby 우수기관으로 인천 공공도서관에서 가장 많은 컨텐츠를 보유하는 등 지역 내 최첨단 도서관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계양도서관의 시설과 운영에 대해 간단하게 안내해드리겠습니다. 



◆ 운영시간 : 오전 9시 ~ 오후 10시 (자료열람실 기준), 토·일은 (~오후 5시까지)

    * 디지털 및 어린이열람실은 홈페이지 참조 

◆ 정기휴관일: 매주 화요일전화번호 : (032)540-4400 

◆ 홈페이지 주소: www.gyl.go.kr


   * 매점, 카페테리아, 주차가능(총 39대), 금연장소 별도마련, 쉼터, 커피자판기, 자전거거치대, 

     옥상야외쉼터, 야외정원 등 (**매점: 식사 및 과자, 음료수, 문구류, 커피 등 구입가능.)




특히,2014년 개인적으로는 인천영상위원회 주관으로 진행된 [다양성 영화, 별별시네마]의 영화관으로 선정되어, 그 동안 쉽게 보지 못했던 다양성 영화들을 친절한 큐레이터들의 설명과 함께 볼수 있어서 여느해보다 도서관에 더 친밀감을 가질 수 있었던 해이기도 했습니다. 



앞으로 크리스마스와 연말을 앞두고 있어서인지 계양도서관 입구에는 크리스마스를 연상케하는 반짝이는 조명들로 장식이 되어 있었는데요. 늦은 밤까지 환하게 조명이 켜져있는 도서관을 보고 있으니 저 안에서 열심히 자신의 미래를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의 모습이 그려졌습니다. 



그런의미에서 앞으로도 도서관의 지역사회에서의 역할이 점점 기대가 되고 있는데요. 2014년 멋진 해의 마무리를 위해 인천 계양도서관에서도 12월 내내 [2014 아듀 송년의 밤]이 진행되고 있었습니다.




이번 12월 한달동안 펼쳐지고 있는 [야듀 2014 송년의 밤] 행사는 총 5가지로 3가지 체험프로그램과 주민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2가지의 참여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는데요



 [세 가지 체험 프로그램]


첫번째, 냅킨으로 만나는 체험마당 

일시 : 2014. 12. 13. (토) 오전 10-오후 1시

내용 : 냅킨아트를 활용한 냉장고 용기 리폼 


두번째, 클래식으로 채우는 감성마당 

일시 : 2014. 12. 27 (토) 오후 2- 4시 

내용 : 해설이 있는 클래식 음악회


세번째, 함께 나누는 특강 마당 

일시 : 2014. 12. 20. (토) 오전 9시30분 - 12시30분

내용 : 내 가족을 위한 감정코칭 




 [두 가지 참여 프로그램] 

첫번째, '쪽지에 담은 소망 한 자락' 

일시 : 2014. 12. 8(월)~12.31.(수)

내용 : 소원게시판에 이루고 싶은 소원을 적어 성취기원


두번째, 함께 만드는 도서관 

일시 : 2014. 12. 1.(월) ~ 12.12. (금)

내용 : 이용자 만족도 및 요구조사 




도서관, 이제 더 이상 책을 빌리는 곳만은 아닙니다. 지금 살고 있는 지역의 도서관에 가면 예상치 못한 다양하고 풍성한 프로그램들이 준비되어 있을테니 멀리 이동하지 않고 집에서 가까운 거리에서 자신의 문화생활의 수준을 높이고 여러가지 취미를 만들 수 있는 훌륭한 자기계발의 장이 될 것 입니다. 



***



계양도서관과 야듀2014 송년의 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