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가철 교통안전, 인천교통공단이 알려드려요.
- 휴가철 차량점검, 4가지는 꼭 점검해요 -
***
▲ 교통안전공단 인천자동차검사소
휴가철이 다가온 요즘, 여러분은 어디로 여행계획을 세우셨나요? 시원한 파도가 반기는 바다, 맑은 물줄기가 흐르는 계곡, 쾌적한 공기가 가득한 산으로 더위를 피해 가족과 친구, 애인과 함께 여행을 떠날 생각을 하면 벌써부터 기대가 되는데요. 즐거운 여행을 떠나기 위해서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바로 안전이죠!
한국교통연구원 조사결과, 휴가가 집중되는 7월말과 8월초에는 하루평균 884만명이 도로를 이용해 이동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평상시 이용률이 664만명과 비교하면 약 33%가 증가한 수치이며 전체 휴가자 가운데 94%는 자가용과 버스를 이용한다고 응답했습니다.
차량을 이용해서 안전하게 여행을 가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차량이 안전한지 검사해야합니다. 어떻게 검사를 해야할까요? 대한민국에 운행하는 모든 차량의 안전검사를 하는 기관이 있습니다. 어디인지 아시나요? 바로 교통안전공단입니다.
▲ 교통안전공단 인천검사소 입구
교통안전공단은 국토해양부의 위탁을 받아 자동차, 항공, 철도등 다양한 교통수단에 대한 안전관리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성능연구, 종합검사, 운전적성정밀검사등을 실시하여 도로교통사고를 예방하며 철도안전검사, 철도차량면허관리, 항공기안전연구, 경량항공기정비등 을 통해 교통안전사고예방을 하고 있습니다.
▲ 검사원이 차량의 엔진오일을 확인하고 있다.
인천에도 도로에서 운행하고 있는 모든 차량의 안전검사를 하는 곳이 있습니다. 바로 인천광역시 남구 아암대로 253번길 81(학익동 자동차정비단지내)에 위치한 교통안전공단 인천자동차검사소입니다.
이 곳에서는 국토해양부에서 위탁을 받아 인천지역에서 운행하는 모든 자동차의 안전검사를 하고있습니다. 종합검사와 정기검사, 배출가스정밀검사등 자동차가 기본적으로 안전하게 운행되고 있는지 통합적으로 검사를 하고 있습니다.
▲ 차량검사를 받기위해 차량들이 대기하고 있다.
인천자동차검사소에서는 자동차의 부품과 작동 하나하나를 정확하고 세밀하게 검사하고 있습니다. 육안으로 차량의 상태를 검사하는 관능검사와 자동차 등화장치의 작동여부와 밝기의 정도를 검사하는 자동차시력검사, 배출가스의 상태를 확인하는 연료소화상태검사를 통해 차량의 문제점을 검사합니다.
▲ 자동차진단(OBD) 케이블이 자동차에 연결되어 검사를 진행하고 있다.
전국의 모든 차량 검사소에는 자동차진단케이블를 이용하여 차량의 고장부분을 정확하게 검사하며 검사자료가 컴퓨터에 저장되어, 이후 다시 차량검사를 받을때에는 이전 검사기록과 비교하여 차량관리를 체계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차량검사가 끝난 뒤에는 운전자에게 '자동차 기능종합 진단서'를 출력해 제공하여 자가진단과 정비를 도와 교통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고 있습니다. 정기검사와 종합검사보다 중요한 것은 운전자가 차량을 주기적으로 자가진단하고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교통안전공단 인천검사소 홈페이지에는 검사전 인터넷 예약방법, 검사과정, 자동차와 관련된 상식과 자가정비, 긴급시 대처방법등을 정리하여 운전자들에게 제공하고있습니다. 검사를 받기전 인터넷으로 예약을 하면 차량검사수수료를 면제받을 수 있습니다.
◆ 교통안전공단 인천검사소 홈페이지: http://cafe.daum.net/ikotsa
휴가를 떠나기 전에 여러분의 차량도 안전한지 검사를 받아보고 싶지 않으세요? 여러 여건상 정비를 받을 수 없는 분들도 계실텐데요.
여행을 떠나기 전에 꼭 4가지만은 점검 해야하는 부분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자동차 바퀴에 적정 공기압에 맞춰 공기를 주입하고있다.
▲ 타이어의 마모한계선을 확인하고있다.
1. 타이어 공기압, 마모상태을 확인한다.
뜨거운 도로온도와 비가 잦은 여름날씨의 특성과 함께 차량의 주행능력과 제동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바로 타이어입니다. 일반적으로 폭염이 계속될 때에는 타이어의 수축과 팽창이 원활해져 평소보다 공기압이 더 빠지게 됩니다. 공기압이 적정수준보다 낮으면, 수막현상이 발생해 차량의 제동능력이 현저하게 떨어지고, 타이어 접지면적이 높아져 마찰열로 인해 타이어가 파열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타이어 적정공기압은 차량 운전석 하단에 안내되어 있으며, 권장수치보다 10%이상 높여서 주입하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타이어옆의 삼각형으로 표시되어있는 마모한계선을 확인해 홈의 돌출부분이 1.6cm가 다다랐을때에는 교체를 하는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여름철에는 공기팽창으로 인해 타이어의 적정공기압보다 공기압을 줄여서 주입하는 것이 안전하다고 알고 있지만, 이는 수막현상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며 타이어의 수명과 조향에도 악영향을 미칩니다. 보통 계절과 상관없이 적정공기압의 10% 이상을 주입하는것이 바람직합니다.
▲ 브레이크 패드와 라이닝을 확인하고 있다.
▲ 브레이크 오일을 확인하고 있다.
2. 브레이크 오일, 패드와 라이닝을 확인한다.
또 하나의 제동능력과 연관이 있는 부분은 브레이크 오일과 패드, 라이닝입니다. 위 사진에서 원형의 디스크판이 라이닝이고 라이닝을 감싸고 있는 것이 브레이크패드입니다. 이 두가지의 부품이 서로 만나게 되어 차량의 속력을 감속시키게 되는데 브레이크라이닝에 흠집과 부식이 심하거나 브레이크패드의 부식이 진행될 경우, 마찰력이 줄어들어 브레이크의 성능은 감소합니다.
브레이크 오일은 운전자가 브레이크를 밟는 신호를 브레이크에 전달하는 자동차의 혈액과도 같은 오일입니다. 운전자가 브레이크를 밝게되면 브레이크오일의 압력으로 브레이크가 작동하게 됩니다. 하지만, 브레이크오일이 적정량보다 적게되면 브레이크가 작동하지 않습니다.
여행을 떠나기전, 평소 운전시 브레이크 라이닝과 패드의 소음이나 부식이 심할경우 교체를 해야하며, 브레이크 오일이 적정량보다 적다면 보충을 하고 누유상태를 확인해야합니다.
▲ 냉각수의 상태와 양을 확인하는 라디에이터캡과 냉각수보조탱크
3. 냉각수의 양과 누수상태를 확인한다
여름철 폭염 속 장거리운전으로 과열된 엔진의 온도를 낮춰주는 것은 바로 냉각수입니다. 냉각수의 양이 부족할 경우 엔진이 과열되어 화재원인이 되며, 화재로 인한 2차사고를 유발하기에 확인해야하는 부분입니다.
엔진이 식은상태에서 라디에이터캡을 열어 냉각수의 상태를 확인하고, 보조탱크의 뚜껑을 열어 냉각수의 양을 확인합니다. 냉각수가 부족하다면, 라디에이터캡부분에서의 증발, 냉각수보조탱크, 냉각호스에서 증발, 누수여부를 확인하여 수리를 해야합니다.
주행중에 엔진의 온도를 표시하는 온도게이지가 높게 올라간다면, 엔진과열을 의심하고 정차하여 냉각수보조탱크를 통해 냉각수의 양을 확인 후 적정량보다 부족할 경우 냉각수를 보충해야 합니다. 엔진이 과열된 상태에서는 화상의 위험 있기에 라디에이터캡을 절대로 열어서는 안됩니다.
▲ 에어컨의 작동상태를 확인하고 있다.
▲와이퍼암을 고정하는 볼트의 조임상태를 확인하고 있다.
▲ 워셔액탱크를 확인하여 워셔액의 양을 확인하고 있다.
4. 에어컨의 작동과 필터, 와이퍼작동상태, 워셔액을 확인한다.
여름철 에어컨사용이 증가하면서 에어컨 필터의 상태가 불량하다면 냄새가 나거나 먼지가 많아 호흡기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장거리 운행에 앞서 가족들의 건강을 위해 조수석 글로브박스 안쪽에 있는 에어컨필터를 확인 및 교환하고 에어컨의 작동여부를 확인합니다.
에어컨은 작동시 고단에서 저단으로 작동하는 것이 냉각효율이 좋고 연비를 높일 수 있으며, 목적지에 도착 2~3분전에 에어컨을 끄면 연료절감, 냄새방지, 과열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비가 잦은 여름날씨에 있어 와이퍼의 작동상태는 안전과 직결되는 문제입니다. 실제로 빗길사고 중 시야를 확보하지 못해 사고가 나는 경우가 높습니다. 와이퍼암을 고정하는 볼트의 조임상태 확인하여 와이퍼가 작동하진 않는지, 와이퍼와 유리창과 닫는 고무부분을 닦아 성능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리창의 불순물이 붙어 마르는 것을 방지하기위해 워셔액을 사전에 보충해 놓는것도 좋은방법입니다.
안전한 여행길에 있어서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양보운전과 방어운전입니다. 차량의 기계적 문제를 해결한다고 해도 운전자의 운전습관이 위험하다면, 가족과 타인의 생명까지도 위협할 수 있겠죠. 꼼꼼한 차량점검과 교통법규를 준수하는 마음가짐으로 올 여름도 즐거운 추억 만드세요!
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 : http://www.ts2020.kr/main.do
교통안전공단 전화번호 : 1577-0990
교통안전공단 인천검사소 홈페이지 : http://cafe.daum.net/ikotsa
교통안전공단 인천검사소 전화번호 : 032-831-0196
***
휴가철 교통안전, 인천교통공단이 알려드려요.
- 휴가철 차량점검, 4가지는 꼭 점검해요 -
'플러스 인천 > 똑똑!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안전하고 즐거운 '여름캠핑'을 위하여! (0) | 2014.08.04 |
---|---|
장남감 대여가 무료인 도담도담 장난감 도서관 (0) | 2014.07.30 |
여름휴가 전 식약처가 제공하는 안전정보 (2) | 2014.07.22 |
필요한 만큼 이용하는 시간제 보육 (0) | 2014.07.21 |
여름철 물놀이 안전사고, 미리 알고 예방하자 (0) | 2014.07.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