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하는 인천/여행·명소

인천가볼만한곳, 인천개항박물관

인천가볼만한곳, 인천개항박물관

 

 

 

***

 

 

 

인천가볼만한곳, 이렇게 검색창에 검색하시면서 인천에 놀러갈만한 곳을 찾지 않으신가요? 저역시 간혹 그렇게 찾는답니다. 그렇다면 여러분은 인천가볼만한곳은 어디라고 생각하시나요? 일단 저는 이곳으로 잡아보았습니다. 바로 인천개항박물관입니다. 우리나라 근현대사의 시작은 바로 인천이 개항하면서 부터라고 생각하는데요, 이를 통해 서구의 문물이 들어오고 우리나라의 수난사도 시작되었죠. 자의가 아닌 타의에 의해 개항되면서요.

 

역사에 대해 아시는 분들은 아실겁니다. 조선은 그동안 쇄국정책으로 인해 서구의 뛰어난 문물을 받아들일 수 없다가, 결국은 1875년 운요호 사건을 계기로 1876년 일본에 강화도조약이라는 강제조약을 맺게 되지요. 그로부터 1883년 인천의 개항은 시작되었고요. 그런 아픈역사를 간직하고 현재 큰 도시로 성장한 인천의 역사를 알아볼 수 있는 인천개항박물관을 둘러보도록 하겠습니다.

 

 

 

 

인천개항박물관입니다. 인천개항박물관은 인천항과 함께 차이나타운이 주변에 있어 인천가볼만한곳으로는 제격이라 생각합니다. 특히 인천사람이 아니라 다른지역 사람들에게 이만한 곳이 과연 있을까 생각이 듭니다.

 

 

 

 

 

원래 인천개항박물관은 예전 일본 제일은행의 인천지점이었으나, 한국은행 인천지점과 조선은행 인천지점을 거쳐 광복후 다시 한국은행 인천지점이 되었고, 현재는 위와 같이 인천개항박물관이 되었습니다.

 

 

 

 

 

이제 인천개항박물관으로 들어가봅니다. 과연 어떤 모습들이 전시가 되어있을지 두근두근 하네요. 그러나 그러기 전에 저는 미리 팜플렛을 받아갑니다. 그 팜플렛에는 인천개항박물관 소개와 함께 기타 인천의 가볼만한곳들이 나오니까요. 궁금한데요?

 

 

 

 

 

자, 들어가보았습니다. 보았더니 이곳에는 근대 인천개항시의 갖가지 물품들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포탄과 태극기 그리고 그 시대의 물건들이 있네요. 지금과는 상당히 다른 모양의 물건들이네요. 저에게는 그냥 신기할 따름입니다.

 

 

 

 

 

 

인천개항박물관의 내부모습입니다. 중앙의 천장은 높습니다. 은행이라고 하는데, 은행이 이렇게 멋있을 수가 있나요? 당시에는 지금과는 은행의 모습과 격이 달랐나 봅니다. 마치 호텔이나, 저택같은 분위기입니다.

 

 

 

 

 

이곳, 인천개항박물관을 둘러보는 동안에도 사람들은 계속해서 들어오고 관람하고 있습니다. 연인들끼리 오는 경우가 참 많네요. 데이트코스로 이곳을 많이 이용하는 것 같습니다. 이색적인 거리를 거닐며 들어가서 구경도 하고 좋은 추억거리도 쌓을 수 있고, 타지역에서는 볼 수 없는 모습들이죠.

 

 

 

 

 

 

다음 전시관으로 들어갑니다. 들어가면 이런 소문들이 벽에 걸려있습니다. 저는 이것들을 하나하나 읽어봅니다. 양행... 어디서 많이 들어보지 않았나요? 현재에도 이런 이름을 쓰는 기업이 있지요. 양행, 양행이 무역회사나 상사를 뜻하는 이름이었네요.

 

 

 

 

 

또 다른 전시관입니다. 이곳은 인천의 철도풍경을 전시하고 있는데요. 인천은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철도가 개설된 곳입니다. 경인선입니다. 경인선은 인천 제물포에서 서울 노량진 사이를 연결하는 노선인데요, 지금은 전철화가 되었죠. 그리고 당시의 모습들도 아래 조형물로 남겨져 있습니다.

 

 

 

 

 

 

인천개항박물관의 거의 막바지에 다달은 것 같네요. 짧게 소개해서 이것이 다 일것으로 보이는데, 조금 더 크답니다. 지금 보시는 모습들은 당시의 모습인데요. 인천개항박물관이 은행이었을때의 모습들을 재현해 놓은 것입니다. 지금이나 그때나 별로 변화된 것이 없어 보입니다. 그리고 안에는 당시 사용되던 물건들도 같이 전시되어 있고요.

 

 

 

 

 

 

이렇게 인천개항박물관을 둘러본 다음, 저는 다시 밖으로 나와 인천개항박물관의 외관을 둘러보았습니다. 인천개항박물관은 겉으로 보았을때 작아서 겨우 이정도란 생각이 들었는데, 가서 보고 역사도 알아보니 특별한 장소임에는 틀림없습니다. 왜냐하면 인천의 근현대사를 같이 한 건물이며 또한 변화된 모습이 담겨있기 때문입니다.

 

인천가볼만한곳으로 점찍어 놓은 인천개항박물관, 짧게 나마 블로그에 작성해 놓고 소개해 드려봅니다. 여러분들도 따뜻한 봄에 산책 삼아 이곳도 한번 즐겨보시는 건 어떤지 추천해 드립니다.

 

 

***

 

 

 

장소 : 인천광역시 중구 중앙동1가 9번지 인천개항박물관

전화번호 : 032-760-7508

 

 

***

 

 

 

인천가볼만한곳, 인천개항박물관